티스토리 뷰
미 일리노이 주에서 약 100억 원의 상금을 받았던 복권 당첨자들에 대한 연구(Brickman, Coaltes,
& Janoff-Bulman, 1978)를 보면 복권 당첨 1년 뒤 21명의 당첨자들과 주변 이웃의 행복감을 비교
했더니 놀랍게도 별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복권 당첨, 새 집 등은 짜릿하지만 지속적인 즐거움을 주지 못합니다.
인간은 새로운 것에 놀랍도록 빨리 적응하는 동물이며 그 덕분에 좌절과 시련을 겪고도 다시
일어서지만 기쁨도 시간에 의해 퇴색됩니다. 이런 빠른 적응 과정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일들만이
현재의 행복에 영향을 줍니다.
외모 상위권과 하위권 사람들의 행복값을 비교해보면 외모와 행복은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내가 다른 사람 눈에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느냐(객관적 미모)는 자신이
느끼는 행복감과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정도(주관적 미모)는 행복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외모뿐 아니라 다른 삶의 조건(건강, 돈 등)과 행복의 관계에서도 유사한 패턴이 나타납니다.
객관적으로 얼마나 많이 가졌느냐보다 이미 가진 것을 얼마나 좋아하느냐가 행복과 더 관련이 있습니다.
행복을 따뜻한 샤워에 비유한다면, 우리의 정서 시스템은 찬물과 더운물을 조절하는 샤워기와 같습니다.
불행의 요인들을 줄이는 것은 마치 찬물 꼭지를 잠그는 것과 비슷한데 이것으로 샤워물이 덜 차가워질
수는 있지만 더 따뜻해지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추구하는 많은 삶의 조건들은 이 샤워기의
찬물 꼭지와 비슷합니다.
또한 행복은 아이스크림과도 비슷한데 아이스크림은 입을 잠시 즐겁게 하지만 반드시 녹습니다.
내 손 안의 아이스크림만큼은 녹지 않을 것이라는 환상, 행복해지기 위해 인생의 거창한 것들을 좇는
이유지만 행복 공화국에는 냉장고라는 것이 없습니다.
남는 옵션은 하나! 모든 것은 녹는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주 여러 번 아이스크림을 맛보는 것입니다.
출처 : 인터넷 게시글 중에서
'마음의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늑대의 오명 (0) | 2021.09.23 |
---|---|
코로나19가 바꾼 풍경 (0) | 2021.09.23 |
2천불의 빚 (0) | 2021.09.19 |
하강사회와 상승사회 (0) | 2021.09.18 |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쥐 (1) | 2021.09.18 |
- Total
- Today
- Yesterday
- 메타버스
- 과학기술
- 행정안전부
- 행정사
- 개인정보
- 정부지원
- 플랫폼
- 4차산업
- 마음의양식
- 중소기업
- 정보보호
- 인공지능
- 감동글
- 개정안
- 가이드라인
- 코로나19
- 교훈
- 좋은글
- 디지털전환
- 입법예고
- 개인정보보호
- 빅데이터
- 행정법률
- 지자체
- 정보통신
- 네트워크
- 시행령
- 정부정책
- 공공기관
- 인허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