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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살충제 제조업체의 영업이사는 거의 일주일에 한 번씩 살충제를 사러오는 한 중년여성
고객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일반적으로 살충제 한 통을 사면 한철 내내 쓰는 것이 보통인데,
이 고객은 왜 매주 같은 제품을 사러 오는지 궁금해졌고, 고객의 사용 습관을 파악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며칠 후 영업이사는 살충제 6개월 치를 선물로 드린다는 조건으로 그 고객의 사용 습관을 체크하기로
했다. 여성고객의 집은 오래된 집이었는데, 딱 보기에도 다양한 벌레들이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었다.
여성고객은 수시로 살충제를 뿌렸는데, 버둥거리는 벌레가 완전히 움직임을 멈출 때까지 계속해서
살충제를 뿌린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 여성은 '벌레가 살았는가, 죽었는가' 보다는 '벌레가 움직이는가, 안 움직이는가'가 더 중요했다.
다른 고객들도 확인한 결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영업이사는 벌레는 순간적으로 마비시키는 성분을 보강한 신제품 개발을 회사에
건의했다. 회사는 영업이사의 의견을 받아들여 곧 강력하게 벌레를 마비시키는 상품을 출시하였다.
이 상품은 살충제 시장에 파란을 일으켰으며, 소비자들의 빠른 입소문으로 불티나게 팔렸다.
이로 인해 매년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던 회사가 기사회생하게 되었고,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해답은 언제나 뜻하지 않은 곳에서 찾게 된다. 생각의 전환과 지속적인 관찰력
덕분에 회사가 성장곡선을 그리게 된 것이다.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면 한 발짝 뒤로 물러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꾸준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 새로운 전략을 수립할 경우, 기존 시장 데이터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핵심 열쇠를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생각을 읽으려 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것이 혁신적
경영전략의 키포인트이다.
출처 : '이니셔티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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