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리학자 맥퍼슨은 악기를 연습 중인 어린이 157명을 추적해보았습니다.
그런데 9개월쯤 후부터 아이들의 실력이 크게 벌어졌습니다.
"연습량도 똑같고, 다른 조건도 다 비슷한데 도대체 왜 차이가 벌어지는 걸까?"
그는 문득 연습을 시작하기 전 아이들에게 던졌던 질문을 떠올렸습니다.
"넌 음악을 얼마나 오래 할 거지?"
아이들의 대답은 크게 세 가지였습니다.
"저는 1년만 하다가 엄마가 그만하래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만 할 거예요."
"저는 앞으로 계속하고 싶어요."
맥퍼슨은 아이들의 실력을 비교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앞으로 계속 연주할 거라는 아이들의 수준이 1년만 하고 그만둘 것이라는 아이들보다
무려 4배나 더 높았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기간 동안, 똑같은 시간만큼 연습했는데도 말입니다.
차이는 확실합니다.
1년만 하고 그만둘 거라는 아이는 자신을 음악가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계속 음악을 할 거라는 아이는 자신을 음악가라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지금 하는 일을 평생 할 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보세요.
출처 : 따뜻한 편지 제1504호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개정안
- 코로나19
- 가이드라인
- 인허가
- 좋은글
- 교훈
- 개인정보
- 4차산업
- 입법예고
- 정보보호
- 빅데이터
- 플랫폼
- 정부정책
- 네트워크
- 과학기술
- 중소기업
- 시행령
- 메타버스
- 디지털전환
- 공공기관
- 행정법률
- 인공지능
- 행정사
- 행정안전부
- 마음의양식
- 개인정보보호
- 정보통신
- 정부지원
- 지자체
- 감동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