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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양식

문순득의 표류기

터프가이원 2019. 12. 10.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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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견문록을 쓴 '마르코 폴로'나 하멜 표류기의 하멜 못지않은 모험을 펼친 조선사람이 있었습니다.

1801년, 평범한 홍어 장수 문순득은 흑산도 인근에서 홍어를 사고 배를 타고 돌아오는 길에 거친 풍랑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문순득이 탄 배는 망망대해를 2주일이나 속절없이 표류하고 낯선 섬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은 당시 유구국이라 불리던 지금의 일본 오키나와였습니다.

문순득은 오키나와에서 8개월을 머물면서 그 나라 말과 풍습을 배우고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그리고 1802년 10월, 문순득은 다행히 중국을 향하는 배를 탈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출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또 풍랑을 만나 하염없이 동남쪽으로 흘러갔고, 열흘 후 배가 도착한 곳은

중국이 아닌 지금의 필리핀, 여송이었습니다.

긍정적이며 호기심 많고 영리한 사람이었던 문순득은 9개월간 필리핀에 머물며 현지어를 익히고 서양 문물을

열심히 배웠습니다.

그 후 문순득은 마카오, 광저우, 난징, 연경을 거쳐 조선 관리를 따라 조선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가 고향에 돌아온 건 1805년 1월, 홍어를 사서 배에 오른 지 3년 2개월이 지난 후였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흑산도에서 유배 생활을 하던 손암 정약전이 쓴 '표해시말(漂海始末)'에 기록되었으며

책 속에는 문순득의 체험과 정약전의 실학 정신이 잘 드러나 있고, 200년 전의 일본, 필리핀, 마카오, 중국의

풍속, 의복, 집, 배, 언어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었습니다.

문순득은 조선 시대 신분 구조인 '사농공상(士農工商)' 중 가장 낮은 상인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글을 잘 쓰지 못해, 정약전을 만나지 못했다면 자신의 경험을 후대에 남기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비록 신분도 낮고 배움도 적었지만 불굴의 용기와 강인한 정신력을 가졌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역경을 헤쳐나갔습니다.

출처 : 따뜻한 편지 제14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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