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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의 어원을 살펴보면 '칡'과 '등나무'를 뜻한다고 합니다.

칡은 왼쪽으로만, 등나무는 오른쪽으로만 감으며 자라는데, 이 둘이 같이 자라면 서로의 진로를 방해하여

결국 둘 다 제대로 자라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데, 서로가 합의하지 못하고 대립하는 상태를 가리켜 흔히

'갈등'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테라노바주식회사 블로그 사진 중

작게는 가족구성원 간에, 넓게는 직장이나 조직에서조차 모든 사람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지는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과거 권위주의적인 사고방식으로 갈등을 바라본다면 없애거나 해결해야 할 요소로 볼 수 밖에 없으며,

결국 서로 간의 압력행사로 인해 또다른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던 사례가 많았다는 것이

이를 증명하는 게 아닐까요?

그렇다면 갈등은 나쁜 것이고 문제가 있는 걸까요?

갈등을 서로 간의 해결해야 할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사고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제는

'인간사회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며, 협의와 합의를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상생으로 나가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갈등관리 전문가로써의 행정사의 역할은?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말인데, '법은 해결을 위한 마지막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갈등이 발생할 경우 협의없이 법적인 잣대로만 처리한다면 감정대립으로 인해 결국 또다른 갈등을 낳는 것은

자명하기에 갈등에 대한 협의와 조정이 필요하며, 제가 판단하기에 갈등협의와 조정에 있어 법률적인 식견과

경험을 보유한 행정사가 이제는 '갈등관리 전문가'로써 역할을 해야할 때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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