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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후발주자로 출발한 구글은 경쟁자들을 따라잡기 위한 전략으로 직원들에게 '소프트 스킬'을 강화할 것을 요청했다.
※ 소프트 스킬 : 전문지식, 기술력 등의 하드 스킬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등 공감능력과 관련된 역량'
구글은 창업이래 모든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구성원들의 공감 능력이 뛰어난 부서가 높은 성과를 달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구글은 즉시 인사제도를 개선했다.
그동안 등한시했던 인문학 전공자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채용자격을 넓히고, 팀워크를 원활하게 이끄는 직원을 관리자로
승진시켰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팀 곳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았고, 협업이 수월해진 덕분에 서비스
개선 속도가 빨라졌다.
지난 25년 동안 '포천'의 500대 기업은 물론 급성장하는 스타트업까지, 수천 개 기업의 브랜드 빌더로 활약한 마리아
로스는 이렇게 말한다.
"공감은 기업이 매출을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현명한 리더는 좀 더 솔직한 의견을 듣기 위해 일부러 허술한 척하기도 한다.
리더는 혼자 떠드는 사람이 아니라 떠들도록 만들어주는 사람이란 걸 안다.
자신의 상사가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혹은 자신의 공감 능력이 의심된다면 기억해야 할 사실이 하나 있다.
“공감은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결국 존중과 사랑을 받는 사람이 가장 높은 곳에 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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