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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보트 파티에서의 오찬] [책 읽는 소녀] 등
특유의 분위기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화가입니다.
인상주의의 특징이기도 한 야외에서 직접 보고 그리는 외광 회화부터 다양한 주제의
그림을 그렸는데 작품의 주된 메시지는 바로 '행복'입니다.
그에겐 당장의 삶이 우울하더라도 그림은 밝고 아름다워야 한다는
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그의 작품 속에선 빛과 그림자를 살려 표현한 인물들의
생생한 표정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여성과 아이들을 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밝고 화사한 색채를 사용해 '행복'을 표현하였는데 이로 인해 팔레트에는
늘 알록달록한 물감으로 가득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무지개색 팔레트처럼 늘 행복할 것 같던 르누아르에게
류머티즘이라는 큰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이 병마는 그의 신체를 서서히 잠식했습니다.
손이 뒤틀리고 경직되어 혼자서는 붓도 잡을 수 없었고
한 획을 그을 때마다 온몸이 땀으로 젖는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끔찍한 병도 르누아르의 예술을 향한 열정을 삼킬 순 없었고
그는 계속해서 걸작을 탄생시켰습니다.
그에게 한 친구가 물었습니다.
"자네는 왜 그렇게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계속하는가?"
그러자 르누아르는 조용히 대답했습니다.
"고통은 지나가 버리지만, 예술은 언제나 남는다네."
목표를 향해 달려가던 중 예기치 못한 방해물에 좌절하기도 합니다.
이때 나약한 자신을 탓하게 만들기도 하고 그 한계 앞에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결국 우리를 포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한계라는 장벽 앞에서 느끼는 감정일 수 있습니다.
두려움, 좌절 등 감정이 아닌 상황을 바라보면 한계의 실체가 비로소 보입니다.
장거리 달리기 중 마지막 바퀴, 끓기 직전인 99℃ 물과 같이 한계의 실체는
최후의 인내이자 열정입니다.
한계가 느껴질 때 더 인내하는 시간, 더 열정을 쏟아야 할 때라고 생각해 본다면
넘지 못할 산이 없듯 나를 가로막을 한계도 없을 것입니다.
출처 : 따뜻한 편지 제174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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